30 episodes

TV로는 다 전해드리지 못한 취재 뒷이야기와 생각할 거리들을 소상히 들려드립니다.

취재파‪일‬ SBS

    • Podcasts

TV로는 다 전해드리지 못한 취재 뒷이야기와 생각할 거리들을 소상히 들려드립니다.

    '혁신' 주장했지만 결국에는 김정일 따라가는 김정은

    '혁신' 주장했지만 결국에는 김정일 따라가는 김정은

    북한이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전국 분주소장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분주소'라는 건 남한의 경찰에 해당하는 북한 사회안전성의 최말단 조직으로, 우리의 '파출소'에 해당합니다. 말하자면 전국의 파출소장들을 모아 회의를 연 건데, 북한이 전국 분주소장 회의를 개최한 건 김정은 집권 첫해인 2012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북한 전역의 치안을 담당하는 최 일선 조직의 책임자들을 모아 회의를 열었다는 건 주민 일탈을 더욱 확실히 단속하고 통제를 더 철저히 하라는 의도일 겁니다. 이런 회의를 12년 만에 다시 열었다는 건 주민 통제가 다소 느슨해져 있었다는 방증이거나 북한 당국의 통제 의지가 과거에 비해 더욱 강력해졌다는 의미겠죠. 김정은 총비서는 회의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으면서 "사회주의 조국을 침해하는 모든 요소들과 견결히 투쟁하는 예리한 칼날이 되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 7 min
    "주차 뒤에 담금주 마셨다"는 운전자→"석연치 않다"는 검찰→"음주운전 맞다"는 법원

    "주차 뒤에 담금주 마셨다"는 운전자→"석연치 않다"는 검찰→"음주운전 맞다"는 법원

    음주운전 혐의로 경찰에 붙잡힌 50대 공무원이 있습니다. 이 공무원은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집에 도착해 주차장에 차를 대다가 접촉사고가 났다. 사고 난 뒤 차 안에서 인삼 담금주를 마신 거다. 음주상태로 운전해서 귀가한 게 아니다 ...경찰은 이 주장을 깰 직접 증거를 찾지 못하고 사건을 마무리하려 했지만, 반전이 일어납니다. 검찰이 재수사를 요청하면서 문제의 50대 공무원은 법정에 서게 됐습니다. 법원은 어떻게 판단했을까요?

    • 5 min
    스벅에서 1억 잔 팔린 이 메뉴, 요즘 부쩍 많이 찾는 이유는?

    스벅에서 1억 잔 팔린 이 메뉴, 요즘 부쩍 많이 찾는 이유는?

    스타벅스에서 판매된 아메리카노 11잔 가운데 1잔은 '디카페인' 커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디카페인 커피 누적 판매량이 최근 1억 잔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한 건 2017년 8월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1년여 후인 2018년 11월 누적 1,000만 잔을 기록하며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2019년부터는 매년 1,000만 잔 넘게 팔리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연간 2,000만 잔을 넘어섰고, 지난해 2,110만 잔, 올해는 4월까지 520만 잔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디카페인 커피를 찾고 있을까요?

    • 6 min
    누가 탕수육에 파인애플을 넣었을까? 중국엔 없는데…

    누가 탕수육에 파인애플을 넣었을까? 중국엔 없는데…

    탕수육은 한국과 일본에서 흔하게 먹는 중국 요리죠. 하지만 중국에서는 맛보기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파인애플 조각을 넣어 맛과 향을 더한 '파인애플 탕수육'은 더욱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유는 탕수육이 한국과 일본에서 현지화된 중국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중국에 새콤달콤한 탕추(糖醋)소스로 조리한 돼지 등갈비인 탕추-리지(糖醋里脊), 돼지갈비 탕추-파이구(糖醋排骨)를 비롯해 탕추 소스를 뿌린 생선 요리인 탕추잉어(糖醋鯉魚), 탕추조기(糖醋黃魚) 등등의 탕수 요리가 얼마나 많은데 원조 나라인 중국에 탕수육이 없다는 얘기냐, 하고 반박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 5 min
    강경파 위협 무시하고 상대 당 손 잡았다…이 정치인의 리더십

    강경파 위협 무시하고 상대 당 손 잡았다…이 정치인의 리더십

    현재 미국 하원의장을 맡고 있는 사람은 올해 52살의 마이크 존슨입니다. 트럼프와 같은 공화당 소속으로, 2017년부터 남부 루이지애나 주를 대표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헌법 전문 변호사 출신에 보수 기독교인으로 공화당 안에서도 강경파로 꼽히던 사람입니다. 지난해 10월,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을 두고 공화-민주 양당이 충돌해 하원의장 자리가 22일간 비는 혼란 끝에 어쩌다 하원의장 자리에 오르게 됐습니다. 마이크 존슨이 의장으로 있는 한, 공화당 내 강경파가 반대하는 우크라이나 군사지원 예산안이 하원을 통과하는 일은 없을 걸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지난 20일, 존슨 의장이 우크라이나 지원안을 표결에 부쳐 통과시키는 정치적 이변이 일어났습니다. "진보좌파의 분탕질 때문에 미국도 망해가는 판국에 누굴 돕는거냐"고 목소리를 높이던 공화당 내 보수강경파는 격분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두 차례나 우크라이나 지원안에 반대표를 던졌던 마이크 존슨은 이번엔 왜 지원안 통과에 앞장서게 됐을까요?

    • 8 min
    여자 친구 살해 대학생, '머그샷' 막으려 했지만…검찰, 강제 공개

    여자 친구 살해 대학생, '머그샷' 막으려 했지만…검찰, 강제 공개

    20대 대학생이 지난달 흉기를 휘둘러 여자 친구를 살해하고 여자 친구의 어머니도 크게 다치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여자 친구와 어머니는 이별을 통보하러 갔다가 변을 당했습니다. 이 사건을 저지른 피의자의 신상정보가 공개됐는데요. 특히 '머그샷'이라는 얼굴 사진도 공개됐습니다. 검거된 이후에 촬영된 최근 모습이 공개된 겁니다. 이런 사례는 드문데요. 중대 범죄 피의자의 얼굴을 강제로 촬영해 공개할 수 있게 한 법이 시행된 이후 첫 사례입니다. 수원지방검찰청은 홈페이지에 나이 26살, 이름 김레아 라는 신상을 공개하고 범죄자 인상착의 기록 사진인 '머그샷'을 올렸습니다. 경찰이 아닌 검찰이 피의자의 머그샷을 공개한 첫 사례인데요. 김레아의 신상정보는 다음 달 21일까지 30일간 공개됩니다.

    • 6 min

Top Podcasts In @@categoryName@@

컬투쇼 레전드 사연
SBS
김영철,피터빈트의 진짜 영국식 영어(김영철의 파워FM)
SBS
두시탈출 컬투쇼
SBS
김영철의 파워FM
SBS
배성재의 텐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You Might Also Like

톡톡! 뉴스와 상식
YTN,와이티엔FM94.5
친절한 경제
SBS
SBS 골라듣는 뉴스룸
SBS NEWS
슈카월드
슈카친구들
김지윤의 지식Play
김지윤의 지식Play
JTBC 뉴스룸
JT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