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 avsnitt

평택남부교회 장춘권 목사의 설교로써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삶, 성경공부를 제공합니다.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Unknown

    • Religion och spiritualitet

평택남부교회 장춘권 목사의 설교로써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삶, 성경공부를 제공합니다.

    [성탄절] 거룩한 낭비

    [성탄절] 거룩한 낭비

    마태복음 01:21~23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예수님의 탄생은 가장 거룩한 낭비였습니다.

    • 33 min
    예수님의 탄생이 우리에게 주는 소망

    예수님의 탄생이 우리에게 주는 소망

    - 우리나라의 새로운 수저계급론

    born with a silver spoon in one's mouth(은수저 물고 태어났다)이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의미로 변형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부유한 집 태생을 이르는 표현'이었지만, 과거 유럽 귀족층에서 은식기를 사용하고, 태어나자마자 어머니 대신 유모가 젖을 은수저로 먹이던 풍습을 빗댄 말이라고 합니다. 은수저보다 더 부유한 집에서 태어났다는 의미로 금수저, 다이아몬드수저라는 말이 나오더니 매우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사실을 스스로 비웃는 의미에서 흙수저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훔친수저라는 용어마저 들립니다. 부모가 다른 사람의 돈을 빌려서 재산을 모은 경우를 말합니다.

    온라인상에 등장한 수저계급론에 따르면 금수저는 자산 20억 이상 또는 연 수입 2억 원 이상인 가구가 속하고 은수저는 자산 10억 원 이상 또는 연 수입 8000만 원 이상 가구, 동수저는 자산 5억 원 이상 또는 연 수입 5500만 원 가구이다.흙수저는 자산 1억 원이다. 흙수저에도 이르지 못하는 사람들은 플라스틱 수저라는 새로운 하위 계급으로 분류된다.

    수저에 관한 용어가 다양하게 생겨났다는 건 그만큼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고도 성장이 멈추고 사회가 안정되면서 개인의 노력으로 큰 재산을 모으기 어려워졌습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티끌모아 티끌이다" 신분이 상승할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신분상승 기회였던 사법고시가 폐지되고 로스쿨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부모의 재산과 지위가 대물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한 사회에 관한 두려움이 수저론에 묻어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나셨습니까? 자녀에게 어떤 수저를 물려주고 싶으십니까? 이루어질 수 없는 가정이지만, 만약 어떤 여러분 자신이 선택할 수 있었다면, 어떤 수저를 선택하셨겠습니까? 인류 역사상 유일하게 자신이 어떤 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날지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어떤 수저를 선택하셨습니까? 왜 그런 선택을 하셨을까요? 몇 주 있으면 예수님이 탄생하신 성탄절입니다. 예수님은 탄생의 과정을 하나하나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탄생 과정은 예수님께서 정성스럽게 우레에게 주는 메세지입니다. 께서 선택한 탄생의 과정을 보면서 수저론에 절망하는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예수님은 로마 황제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서술한 본문은 예수님과는 정반대 위치에 있는 아구스도 황제의 명령으로 시작합니다. 황제니까 다이아몬드 수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가 호적을 정리하라고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예수님의 부모가 베들레햄으로 내려가야 했고, 결과적으로 메시아가 베들레햄에서 탄생할 것이라는 성경의 예언이 이루어졌습니다. 즉, 로마 황제는 자기 마음대로 명령을 내렸다고 생각했겠지만, 그는 성경의 예언을 이루는 도구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구스도 황제는 세계사에서는 아우구스투스 황제라고 불립니다. 로마 제국 최초의 황제라고 나중에 불리지만, 스스로는 황제라고 칭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양아버지인 카이사르가 로마를 황제가 다스리는 국가로 변화하려고 하다가 암살당했기 때문입니다. 신임하던 부하 부루투스가 암

    • 37 min
    예수님, 베드로를 만나주시다

    예수님, 베드로를 만나주시다

    본문
    누가복음 05:01~11

    한줄 요약
    베드로가 예수님을 만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나고,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참고하기 위해서입니다.

    • 49 min
    구약과 공관복음_김영철 목사

    구약과 공관복음_김영철 목사

    선으로 본 구속의 역사 설교 및 강의
    신약 강해
    2018년 11월 04일 주일 설교
    평택 두란노 교회

    • 1 tim. 23 min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

    ## 본문
    고전 3:6~11
    (고전 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고전 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
    (고전 3:8)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한가지이나 각각 자기가 일한 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고전 3:9)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고전 3:10)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조심할지니라
    (고전 3:11)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 핵심 구절
    (고전 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 한줄 요약
    하나님은 그리스도인에게 다양한 사람들을 보내셔서 성장하게 도우십니다.

    ## 개요
    10월 마지막 주간입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10월을 보내면서 가지는 생각이 달라집니다. 저 같은 세대는 이용의 '잊혀진 계절'을 생각할 것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할로윈데이를 생각하는 것을 봅니다. 외국 풍습이라서 동참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또래 문화라는 것이 있어서 무조건 막기도 어렵습니다.

    그리스도인은 10월의 마지막 주간을 보내면서 생각할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종교개혁입니다. 중세 교회가 끝없는 타락에 빠졌을 때 종교 개혁이 일어났습니다. 종교개혁을 주도한 사람은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마틴 루터입니다. 하지만, 종교개혁을 마무리 지은 사람은 존 칼빈입니다.

    왜 하나님은 존 칼빈에게 종교 개혁을 마무리 짓게 하셨을까요?

    ### 0. 칼빈이 종교 개혁을 마무리한 이유
    칼빈은 우상화의 위험이 적은 사람입니다. 루터파를 만든 루터나 감리교를 만든 웨슬리는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반대로 칼빈은 카리스마나 리더십이 없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비교적 적은 사람이었습니다. 어떤 일을 주도하기 보다는 도와주었고, 리더보다는 학자에 가까운 사람이었습니다.

    칼빈이 종교개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1536년 제네바에서 목사로 활동한 이후입니다. 이 일도 망설이는 칼빈을 기욤 파렐이라는 사람이 칼빈을 강력하게 설득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칼빈은 후에 당시 일을 이렇게 썼습니다.

    "기욤 파렐은 조언과 간곡한 경고로서가 아니라 무시무시한 저주로서 나를 제네바에 붙들어 두었다. 이는 마치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손을 나에게 얹어 잡으시려는 것 같았다." -출처, 칼빈의 시편 주석 서문

    카리스마 있고, 결단력 있고, 불굴의 의지를 가진 리더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칼빈은 인물 자체로 유명하기보다는 '기독교 강요'라는 책을 통해서 더 유명한 사람입니다. 기독교 강요는 성경을 체계화한 책으로 조직신학이라는 학문의 바탕이 됩니다.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원리를 잘 세운 사람입니다.

    칼빈은 다른 말로 하면, 우상화의 위험성이 적은 사람입니다. 저는 칼빈의 이런 점이 종교개혁을 마무리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1. 우상화의 위험
    사람에게는 우상화의 경향이 있습니다. 우상화는 일종의 투사입니다. 영어로는 프로젝션입니다. 프로젝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여기 벽에 나오는 화면은 사실을 벽에 쓰여진 게 아니라 노트북에 있는 것입니다

    • 42 min
    2018w43_온통 가을로 둘러싸여 예배합니다

    2018w43_온통 가을로 둘러싸여 예배합니다

    읽으면 기도가 되오니, 되도록 마음을 실어 소리 내 읽어주세요.

    은혜의 하나님,
    가을이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산을 넘고 가로수를 적시고 앞마당까지 물들였습니다. 저희는 온통 가을로 둘러싸여 주님의 섭리를 찬양하며 예배합니다.

    가을이 지나가고 있지만, 태풍이 큰 위력이 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풍 '위투'로 인해서 사이판이 큰 피해를 입었고, 우리나라 관광객 1,800명도 고립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무사히 귀환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태풍이 아직까지 위력을 발휘하는 이유는 유래 없는 이상 고온이 태풍에 힘을 보태주었기 때문입니다. 시계 부품처럼 정교한 세상이 인간의 어리석음으로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저희가 자연을 깨끗하게 보존할 수 있도록 겸손함을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어리석음은 인간의 지혜보다 우월하고, 하나님 만드신 자연은 인간의 과학보다 아름답습니다.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며 살기 원합니다.

    경배와찬양 : 493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사랑의 하나님,
    이제 세상은 돈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그로 인해 자기 유익을 위해 갈등하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분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의 주인이 되기를 원합니다. 돈보다 가치있는 것을 추구하고 금보다 소중한 것을 소망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최근 일어난 흉악 범죄로 인해서 국민들의 마음이 불안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라는 말씀을 기억합니다. 저희가 두려워하지 않고 냉철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답을 찾도록 지혜를 주시옵소서.

    인터넷을 통해서 가짜 뉴스, 거짓 소문, 허위 정보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사실을 알기 전에 결론을 내리지 않는 절제를 주시옵소서. 감정에 휘둘려서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는 명철을 허락해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이제 예배 장소를 평택 뉴코아에서 두란노 교회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저희 선택을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고, 두 교회가 겸손하게 연합할 수 있도록 섭리해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교회의 주인이시니 주님 뜻대로 이끌어 주시옵소서.

    그리스도를 향한 열망과 잃은 자를 향한 긍휼로 가득 찬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경배와찬양 : 283 마음이 상한 자를

    • 3 min

Mest populära poddar inom Religion och spiritualitet

Holy Crap Sverige
Holy Crap Podcast
Fråga Stjärnorna
Ebba Bjelkholm
Spökjakt På Riktigt – LaxTon Podden
Niclas Laaksonen & Tony Martinsson | LaxTon Ghost Sweden
Sökarna
Föreningen Valv
Dagens människa
Tidningen Dagen
MediumPodden - Vivi & Camilla
Vivi Linde & Camilla Elfv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