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FOR EVERYONE

조셉신 선교사
BIBLE FOR EVERYONE Podcast

모든 사람이 66권 성경의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배경을 이해하며 성경과 성경의 하나님을 온전히 알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 방송입니다.

Episodes

  1. 1.1. 창세기 1장 - 2장 [성경을 여는 'KEY' 노트]

    30/01/2021

    1.1. 창세기 1장 - 2장 [성경을 여는 'KEY' 노트]

    성경은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인류 전체의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신 그분의 역사 (His-story)의 기록입니다. 성경이 이 세상의 다른 어떤 책과 비교될 수 없는 독특한 점은 이 세상의 지식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놀라운 책이지만, 많은 성도님들이 성경을 읽지 않습니다. 특별히 성경을 전체적으로 통독하시는 분들은 더욱 적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먼저는 성경이 우리 시대로부터 수천 년 전에 쓰인 글이기 때문에 언어와 시대적 문화적 배경이 우리와 동떨어져 있어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성경의 순서가 스토리 전개의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 성경의 구성 순서를 따라 읽어가도 앞뒤에 책별 내용이 잘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스토리가 파악이 잘 되지 않아 재미도 없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더욱이 대다수 많은 교회에서는 또한 주제별 설교 아니면 신약 중에서 권별 강해로 대부분 진행되기 때문에 교회를 수년 다닌다 해도 성경에 기록돼 있으나 한 번도 듣지 못한 내용들이 생기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성경의 스토리를 통해서 나타내신 하나님을 통전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부분적이고 교리적인 설교 만을 듣게 되어 하나님을 온전히 알지 못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분적 진리만을 듣고 전체적이고 통전적인 진리를 듣지 못하게 되면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하는 은혜를 온전히 누리지 못하고 하나님도 오해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바울은 에베소 사역을 회고하면서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the whole counsel of God) 너희에게 전하였음이라."라고 말하였습니다. 물론 사도바울이 사역을 하던 시대는 신약 성경이 아직 완성되지 않던 때였기 때문에, 구약성경 전체의 내용을 통전적으로 가르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의 성도들이 하나님을 온전히 알 수 있도록 성경을 통전적으로 가르쳤다는 사도바울의 사역 방법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성경을 통전적으로 하나님의 일관적인 스토리 라인을 파악하면서 통독해가는 것과 함께, 성경 66권을 책별로 시대적 상황과 배경을 이해하면서 읽어가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사람들에게 말씀하시고, 그 말씀하신 것을 따라 행하심으로 자신을 나타내 오셨습니다. 성경의 각 66권은 40여명의 저자에 의해서 1400여 년의 시기를 거쳐 각기 다양한 시대적 필요에 따라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행하심에 대한 기록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주어진 성경책은 66권의 다른 책이 모여 하나의 책을 이루고 있는 책들 (라틴어로 성경은 'biblia'로 책들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각각의 책이 쓰인 시대적 배경 (context)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면서 읽어야 그 책의 시대적 상황과 필요를 따라서 주셨던 하나님의 메시지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그 말씀을 주신 하나님을 온전히 알 수 있습니다.  "A text without a context is a pretext for a proof text."라는 말이 있습니다. 문맥, 배경이 없이 사용되는 문구는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수단, 구실일 뿐이라는 뜻입니다. 저자가 쓴 텍스트의 원래의 의미를 해석하려는 노력이기 보다는 성경을 읽는 독자가 자신

    15 min
  2. 1.2. 창세기 3장 - 5장 [성경을 여는 'KEY' 노트]

    30/01/2021

    1.2. 창세기 3장 - 5장 [성경을 여는 'KEY' 노트]

    성경의 시간순서대로 배경을 이해하면서 성경을 읽어가는 성경통독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다양한 시대의 역사를 통해서 자신을 나타내 오셨기 때문에, 성경의 책별로 각각의 배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면서,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통독해 나가는 것이 하나님을 온전히 알아가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성경의 역사의 흐름을 따라 시간순서를 이해하면서 성경을 읽어가는 것은 그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는데 첫 발걸음이 됩니다.  성경을 역사의 시간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스토리로 읽을 수 있도록 성경통독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른 성경통독표와는 달리 시간 순서와 역사적 배경을 고려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josephshinkeynote/222065474970 : 연대기성경통독표는 블로그에 올려놓았습니다) 성경의 시간 순서를 따라서 구성된 연대기 성경 통독표를 따라 하루에 3장에서 4장 정도를 읽어가도록 핵심이 되는 'KEY' 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성경의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면서 성경 통독을 해나가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2021년 새해에  성경을 통독하면서 하나님을 알아가고 경험하는 한 해가 되시길 소원하며 기도합니다. (유튜브 방송 채널: https://youtu.be/139ObkqUpf0)

    20 min
  3. 조종, 위협하여 당신을 지배하려는 이세벨의 영을 제압하라

    10/11/2020

    조종, 위협하여 당신을 지배하려는 이세벨의 영을 제압하라

    850대 1로 거짓선지자들과 대결에서 승리한 엘리야 선지자를 죽이려고 위협했던 시대의 악녀였던 이세벨의 배후 했던 사단이 여전히 우리의 삶 속에서도 역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이리저리 속여서 조종하고, 떄로는 위협하여 자신의 마음대로 지배하고 통제하려는 것은 사단의 역사입니다.   1Pe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1Pe 5: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사단은 우리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벗어나도록 만들기 위해서 우리를 조종하고 속이고 위혐하여 우리의 삶을 지배하려 합니다. 그는 죽이고 도적질하고  사람들을 멸망시키는 자입니다. 그의 계략을 깨어서 대적하고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우리는 항상 그분 안에 거해야 합니다.   1Co 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하나님의 성령이 역사하는 곳에는 자유함이 있습니다. 걱정, 근심, 질병, 두려움. 우울함, 집착 등등 의 것들로 우리를 지배하려는 궤계를 이기고 우리의 삶에 진정한 자유와 기쁨을 누리게 하시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십니다.  Rom 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Rom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38 min
  4.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구원의 주인되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하라!"

    09/11/2020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구원의 주인되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하라!"

    한번 구원 받은 사람은 무슨 일을 해도 결국은 구원받게 되나요?   이 세상에 많은 성도들을 영적으로 잠들게 하는 교리 중에 하나가 한번 구원받은 성도는 무슨일이 있어도, 무슨 죄가운데 살아가더라도, 결국은 구원을 받게 된다는 교리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완전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구속의 사건은 이미 완성되었습니다. 그것은 영원히 변할 수없는 진리입니다.  완성된 구원을 회개하고 믿음으로 받아들인 성도들은 어떠한 시험과 환란이 오더라도 배교하지 아니하고 끝가지 그 믿음을 지키고 승리해야 구원의 여정을 마치고 하나님 나라에 입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구원을 지키고 승리하도록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을 믿음의 순종으로 따라야 하는 것은 우리들의 몫입니다.  구원을 받은 성도는 우상숭배를 불순종과 배교를 할 수 없나요?  그렇다면 왜 성경에 많은 부분 그러한 일이 없도록 경계하고 있으며 사도 바울은 우리의 구원을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어가라고 했을까요? 구원은 강제적으로라도 강권하여 받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믿음과 순종함으로 나아가는 자에게 하나님은 은혜로 구원하여 주시고 죄, 저주와 사망으로부터 사단의 시험과 미혹로부터 승리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22 min

About

모든 사람이 66권 성경의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배경을 이해하며 성경과 성경의 하나님을 온전히 알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 방송입니다.

To listen to explicit episodes, sign in.

Stay up to date with this show

Sign in or sign up to follow shows, save episodes and get the latest updates.

Select a country or region

Africa, Middle East, and India

Asia Pacific

Europe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