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0 episodes

손에 잡히는 경제 MBC
-
- Business
MBC 라디오의 경제 프로그램들이 '손경제 유니버스'로 모였습니다. 표준 FM 평일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오전 8시 30분~9시, [박정호의 손경제 플러스]오전 11시 5분~11시 51분 [김현우의 손경제 상담소]오전 11시 52분~11시 55분 ※ 본 콘텐츠는 MBC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재제공(링크제공 포함)될 수 없습니다.
-
[손경제] 2/2(목) '신차 시장'이 고금리를 대처하는 방법.. 외
1. FOMC 금리 0.25%p 올려, '지속 인상' 고수
2. '신차 시장'이 고금리를 대처하는 방법
3. 다음 주, 수도권 공공주택 '뉴홈' 사전청약
출연 : 김현우 소장, 서은영 기자, 박세훈 작가 -
-
[상담소] 2/1(수) 연금 수령할 때, 퇴직금 원금과 운용수익
[고민 상담]
얼마 전 어떤 기사를 보니 퇴직금을 IRP에 넣어놓고 나중에 연금을 받을 때, 원금과 운용수익에 대해서 각각 따로따로 세금이 부과된다고 하더라구요. 퇴직금 원금을 연금으로 받는 건 문제가 없는데, 운용수익을 연금으로 받을 때는 1200만원을 넘게 되면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원금이 얼마고 운용수익이 얼마인지 잘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IRP에 들어있는 돈이 퇴직금인지, 개인이 낸 돈인지 구분하는 건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연금으로 받는 돈이 원금인지 운용수익인지까지 알아야 하는 이유는 뭔지 알고 싶습니다. -
-
[손경제] 2/1(수) 미분양 '위험선' 넘어 7만 호 육박.. 외
1. 미분양 '위험선' 넘어 7만 호 육박
2. 주택연금 3월 가입자부터 月 지급금 줄어든다
3. 中, 경기 살아날 조짐
출연 : 양효걸 기자, 나수지 기자, 박세훈 작가 -
[상담소] 1/31(화) 전세대출 금리가 너무 올라서 부담입니다.
[고민 상담]
안녕하세요. 저는 55세 주부입니다. 작년에 딸이 서울에 취업해서, 2022년 7월에 이사를 했습니다. 서울 월세가 너무 비싸니 무리를 해서라도 전세로 들어가는 게 이득이라고 해서, 전세보증금 2억1,000만 원 중 90%를 대출받아 살고 있었는데요, 6개월이 지난 최근, 이자 변동 문자를 받았는데 6개월 전보다 두 배 가까이 올라서 이자만 100만 원 가까이 되더라구요. 엄마인 제가 도와줄 형편도 안 되고 사회초년생이 감당하기엔 내야 할 이자가 너무 큽니다. 계약기간이 남아 이사도 못 가는데 혹시 이자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제발 도와주세요. 너무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