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15] 우리가 몰랐던 "강아지 알파증후군" 그것이 알고 싶다!

강사모(강아지를 사랑하는 모임) 반려동물 친구!

우리가 몰랐던 "강아지 알파증후군" 그것이 알고 싶다! 안녕하세요. 강사모 최경선 박사입니다. 오늘은 사람들 사이에서 강아지 알파증후군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관련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자! 강아지 알파증후군 지금 시작합니다. 강아지 알파증후군은 개들 중에서 자신이 가장 우두머리라고 생각하여 여러 가지 복합적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사실 쉽게 말해서 개의 무리에서 가장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알파독입니다. 개는 자신의 영역에 대하여 경계심이 강하고 예민한 동물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알파독 성향을 가진 개들이 보호자와 충분한 교감과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사회화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되면 외부 자극이나 특정 상황에 문제행동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알파독 증후군의 증상은 외부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불안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분리불안과 배변을 가리지 못하는 증상까지 같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평소 배변 훈련이 잘 된 강아지도 마킹을 한다든지 배변 실수를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알파독 증후군 성향을 가진 개는 평소 불안한 마음을 가지게 되므로 산책 시 주인의 리드 없이 앞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웃들의 반려견이 다가오게 되면 사납게 짖거나 공격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알파독 증후군은 사람을 공격하거나 상처를 입힐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들이 알파독 증후군을 잘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파양을 하려고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무엇이 알파독 증후군의 원인일까요? 알파독 증후군은 보호자가 강아지를 대할 때 일관성 없는 행동을 진행할 때 발생합니다. 또한, 다른 강아지 및 사람들과 마주할 기회가 적어 사회성이 잘 형성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사실 기본적인 예절교육과 복종훈련을 받아야 할 시기에 잘 받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원인이 있지만 보호자가 아무런 목적 없이 강아지에게 간식 등으로 보상을 주게 되면 이러한 문제는 더 심각해집니다. 개는 사회화를 시켜야 하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와 만나게 될 경우에 천천히 사회화 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강아지에 대한 복종훈련을 꾸준히 시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면서 생활 속에서 자신의 영역을 구분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이후에, 앉아, 엎드려, 기다려 등의 기본 훈련을 꾸준히 시켜서 알파독 증후군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반복 훈련을 실시합니다.

Pour écouter des épisodes au contenu explicite, connectez‑vous.

Recevez les dernières actualités sur cette émission

Connectez‑vous ou inscrivez‑vous pour suivre des émissions, enregistrer des épisodes et recevoir les dernières actualités.

Choisissez un pays ou une région

Afrique, Moyen‑Orient et Inde

Asie‑Pacifique

Europe

Amérique latine et Caraïbes

États‑Unis et Canada